관리 메뉴

단 하나인 것들의 세상

티 클래스 1회 차 본문

대전시민대학 수강후기/티클래스

티 클래스 1회 차

gim_possible 2019. 10. 10. 00:09

대전 시민대학에서 티 클래스(세계의 모든 차 즐기기) 저녁반 수업을 듣게 되었다.

 

수업은 대전시민대학(대전 평생교육원) 보문산관에서 진행되었다.

 

자리마다 다과와 찻잔이 놓여 있었다.

선생님께서 준비해오신 다식과 실타래

단호박 다식과 커피? 다식, 그리고 분홍색은 백년초 실타래

*매시간 숙제는 수업 전에 밥 먹고 오기. 빈속에 차를 마시게 되면 속이 쓰릴 수 있다고..

 

타코야키 틀에 구운, 코코넛가루가 뿌려진 모시가루 마들렌. 

노란색 찻잔이 너무 예뻤다. 연두색이랑 파란색도 있었다.

 

이번 학기에는 추울 때 먹는 차 종류를 마셔보기로!

 

선생님께서 '후각은 추억을 동반한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좋은 향을 맡고 다음에 또 그 향을 맡았을 때, 그때의 좋은 기억이 날 것이라고.. 그리고 어디 여행 갔을 때, 잠을 잘 못 잔다면 찻잎을 조금 챙겨가서 뜨거운 물만 부어 차를 마시면 좀 낫다고 하셨다.

 

가장 먼저 찻잔을 예열하고, 그다음에 오프닝 티로 저먼 캐모마일과 지리산 황차를 섞어 우려낸 차를 마셨다. 금빛 노란색이다. 캐모마일은 마셔본 적이 많아서 향도 맛도 익숙했다.

*잔은 늘 따뜻하게 예열하기! 예전에 바리스타 실습할 때도 잔에 따뜻한 물을 채워서 예열했었는데 따뜻한 음료를 먹을 때는 다 그렇게 하는 듯..

 

두 번째로 대만 우롱차를 마셨다. 대만 우롱이고 그린 우롱(green oolong)이고 제이드 우롱(Jade oolong)이고... 산화가 가장 적은 차.. 녹차 색깔이다.

3번 우려서 맛을 보았다. 내 코와 입으로는 화장품 향과 맛이 느껴지는 것 같았다.(아마도)

*첫 번째 내린 차는 향을 맡고, 두 번째 우려낸 차부터는 맛을 느껴보라고 하셨다.

 

왼쪽부터 대홍포 - 대만 우롱(제이드 우롱, 아리산 고산차 동차) - 황차 - 캐모마일, 계화(계수나무 꽃)

캐모마일과 계화

*마른 찻잎은 눈으로만 보기! 손으로 만지면 손의 온도와 습기가 맛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세 번째로 마신 민북을 대표하는 차, 무이암차의 한 품종인 '대홍포'

대홍포도 3번을 우려서 마셨다. 구수한 향(탄배향)이 나서 내 입맛에 가장 잘 맞았다! 가-장 익숙한 향과 맛이었다.

선생님이 오늘 맛보는 차를 많이 마시면 밤에 잠들기 좀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하셔서... 막판에 좀 자제했다.. ㅎㅎ

*찻잎을 많이 로스팅할수록 카페인이 적어진다고 한다.

 

수업은 이렇게 마무리하고

 

*민북우롱 5대명총 : 대홍포, 철라한, 백계관, 수금귀, 반천요

흑임자 다식

선생님이 먹어도 된다고 하셔서.. 남은 다과를 다 먹었다. ㅋㅋㅋㅋㅋ

비닐봉지도 주셔서... 다식을 처음 먹어보았는데 너무 맛있었다.. !! 

 

수업이 끝나고 사용했던 식기들을 세척하고..

 

요즘 유행하는(?) 차 마시는 기구인 '개완배' (뚜껑 개, 잔 완, 마실 배 - 뚜껑이 있는 잔으로 마시는 ???)

개완배 실습도 할 거라고 하셨는데 기대된다. ㅎㅎ

 

 

이렇게 1회 차 수업을 끝!

다음 시간에는 대만 홍차로 하는 차훈명상, 얼굴로 마시는 차 실습을 한다고 하셨다. ㅎㅎ

 

 

*6대 다류 : 녹차(green tea), 홍차(black tea), 흑차(dark tea), 황차(yellow tea), 백차(white tea), 청차(oolong tea)

(보이차는 흑차 종류 중 하나, 흑차는 dark tea...!!! 청차는 oolong tea..!!!)

 

*녹차(비산화차) <-------------(이번 학기 내내 먹는다!)--------------> 홍차(완전산화차)

*우롱차(오룡차) : 녹차와 홍차의 중간 정도의 산화과정을 마친 차

 

우롱차의 종류 (산화정도)
제이드 우롱 (Jade oolong, green oolong) 찻잎의 산화정도가 10~30%인 청록색의 차로 찻잎이 동그랗게 말려진 형태로 말려있다. 주로 대만에서 생산된다.
엠버우롱 (Amber oolong) 찻잎의 산화도가 25% 이상 된 차로 탄배향, 산화가 많이 된 것을 포함한다. 제이드 우롱을 낮은 온도에서 열을 가하여 맛의 깊이, 구수함(대홍포, 백호오룡), 약간 쓴맛, 단맛, 목재향, 구운향, 바디감이 무겁고 홍차에 가깝다. 
숙성 오룡(Aged oolong) 부분 산화차를 만들어 오래되어 숙성된 맛이 나는 차를 말하며, 매년 한번씩 구워서 수분을 제거하면 카페인이 적어지고 부드러워지고 특유의 향기와 맛이 난다. 이 차는 만들어 1년 안에 마시지 않는다.
베이키드 우롱(Baked oolong, 로스티드 우롱) 홍배를 많이 하여 떫은 맛, 카페인이 적고 단향과 목재향이 올라온다.

 

우롱 (지역에 따른 구분)
종류 차 이름
민북우롱 4대명총(대홍포, 철라한, 백계관, 수금귀) +반천요(5대명총)
민남우롱 안계철관음, 황금계
광동우롱 봉황단총 밀란향, 지란향, 압시향
대만우롱 동방미인, 아리산 우롱, 문산포종, 동정오룡, 목책철관음